철학적 사유를 위하여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글을 읽는다는 것이 그 예라 할 수 있다.
그렇다면 철학적 사유의 목적은 무엇일까? 수많은 존재론적 이유가 있겠지만 간략히 두 가지로 요약해 보겠다. 첫째, 철학은 세계를 보는 학문이다. 다시 말해서 우리가 이 세계를 어떻게 볼 것이며 이 세계는
2개 여론조사를 선택하여 조사방법, 설문지, 조사결과 등을 정리하고 비교하시오. (3) 전화조사와 온라인(on-line) 조사의 장단점을 비교하고, 혼합조사(mixed mode survey)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. (4) 확률추출법과 비확률추출법의 개념을 기술하고, 두 표본추출법을 비교하여 장단점을 설명하기로 하자.
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해 왔다. 최근에는 『티마이오스』 번역을 계기로, 고대 우주론과 『티마이오스』의 주석 전통에 흥미를 가지고 연구를 시작했다. 이 장에서는 철학의이해2B) 이 책들은 플라톤의 대화편들입니다-티마이오스 플라톤 김유석 옮김요약정리 및 독후감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.
학습자가 속해 있는 사회, 문화, 역사적 상황을 강조함으로서 학습은 학습자가 사회적·문화적 활동에 참여함으로서 유발된다. 이 장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, 인본주의 학습이론, 사회학습이론,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·설명하고,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기로 하자.
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소에 관심을 가졌다. 구성주의 학습은 사회적으로 맥락화 된 지식을 자신의 시각에 의하여 내면화하는 과정으로 보았다. 이 장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, 인본주의 학습이론,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·설명하고,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기로 하자.
그리스의 전통이 로마에 의해 제대로 계승되지도 않았고 게르만족의 이동과 기독교 세계의 자연관이 지배적 이였기 때문이다. 그 후 12세기의 르네상스로 인한 우주관의 변화 때문에 신과 인간이란 중세 서구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수정될 수밖에 없었다. 즉 과학혁명은 중세의 신과 인간의 개념을 동
Ⅰ. 서양의 자연관
1. 그리스의 자연관
서양의 철학사상은 대체로 B.C 6세기 경 그리스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. 그리고 소크라테스를 분수령으로 하여 그 이전의 그리스철학을 자연 철학이라고 하고, 소크라테스로부터 인간학적 철학이 시작되었다고 말하기도 한다.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은 곧 자연
철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. 인제대학교 인간환경미래연구원 연구교수를 역임했고, 현재 서울대학교 철학과에 재직 중이며 정암학당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. 이 장에서는 철학의이해2A) 다음 세권의 책 중 하나읽고-플라톤 에우튀프론- 내용요약 A4지 1매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 하기로 하자
1.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
-내재적 목적 : 교육이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닌 교육활동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목적. 다른 것을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가 목적.
-외재적 목적 : 교육활동을 수단으로 하여 교육활동 밖에 있는 가치를 성취하고자 하는 것.
-내재적 목적을 지향
고대그리스인들은 한 번 하고 지나쳤을 생각인지도 모른다. 그들은 감히 우리가 가진 정신적 끈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열의를 가지고, 인간 존재와 세계에 대해 사유하고 토론했다. 아무리 세련되게 포장되고 복잡한 현대철학이라 할지라도 이미 그리스 인들이 거쳐 간 사유의 영역에서 우리는